턱관절 치료

음식을 씹거나 말할 때 사용하는 턱의 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때!

턱의 불편함, 실력으로 보여주는 뉴욕플란트치과가 도와드리겠습니다.

TEMPOROMANDIBULAR JOINT

턱관절 장애란?

턱관절 장애에 대해 알아봅니다.

턱관절은 모든 턱운동의 중심축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음식을 씹거나 말하는 것과 같은 턱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턱관절장애라고 합니다.

턱관절장애의 증상은?

TEMPOROMANDIBULAR JOINT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관절잡음, 턱을 사용하거나 가만히 있을 때 턱관절 및 주변부위의 통증, 그리고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 개구장애 들이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교합의 변화, 안면비대칭, 두통, 목, 어깨의 통증, 이명 등도 턱관절 장애와 연관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PHYSICAL THERAPY

뉴욕플란트치과 턱관절 치료

진단 검사 후 약물치료 및 장치치료

온열요법

01 온열요법

손상된 조직의 혈관확장으로 증상을 감소시킨다.

따끈따끈한 젖은 수건을 얹어 표면열을 가한다.

10~15분간(30분을 넘지 않게) 얹어 두어야 한다.

냉각요법

02 냉각요법

근경련의 이완을 도모하여 통증을 제거한다고 제안되어 왔다. 얼음을 직접 이환부에 가만히 대고 압박없이 회전운동으로 움직여야한다. 환자는 처음에는 불편감을 느끼며 곧 작열감 (BURNING SENSATION)으로 바뀐다. 계속해서 얼음을 적응하면 경미한 통증에 이어 마비감이 나타난다.

얼음을 5~7분 이상 조직에 적용하면 안된다. 잠시 따뜻하게 한 다음 다시 적용하는게 바람직하다. 따뜻하게 하는 동안 조직 내 혈류 증가는 조직 회복에 도움이 된다. 통증 감소는 단기적이다.

텐스 전기자극

03 텐스 전기자극

텐스(TENS), 전기 신경 자극기는 흔히 정형외과에서 물리치료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며 저주파, 고주파, 혼합모드로 구성되어 있다.

저주파는 저작근육을 전기신호로 자극하여 턱관절을 움직여주고, 고주파는 심부열치료로써 혈액순환을 돕고 신경통증 완화에 좋다.

레이저 요법

04 레이저 요법

저온레이저는 교원질 합성을 촉진시키고, 치유조직의 혈류량을 증가시키며, 미생물의 수와 통증을 감소시킨다. 레이저는 전기적으로 흥분된 원자나 분자의 전달의 에너지가 바닥상태로 돌아올 때 생성되며 이 때 발산된 광자가 간섭작용을 일으켜 형성된다.

저출력 레이저의 생리적 효과로 추정되는 것들로는 세포에 미치는 작용을 콜라젠 생성과 섬유아 세포 활성의 증가, PROSTAGLANDIN의 감소, DNA합성속도의 변화, 세포증식의 증가를 들 수 있으며, 신경활성의 증가, 손상된 말초신경 기능의 증가 및 측부신경 형성의 촉진, 표층 혈관형성의 촉진, 상처 부위의 치유의 촉진, 골절 치유의 촉진, 부종의 감소효과도 보고 되고 있다.

적외선 요법

05 적외선 요법

태양광선 중에 눈에 보이지 않는 파장(780nm~106nm)이 가장 긴 광선을 적외선이라 명명하고 모든 생명체의 생육과정에 있어 절대적인 광선이며 피부 속 깊숙이(약 40mm) 침투하여 피하심층의 온도를 상승시켜 미세혈관의 확장과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혈액량과 산소량을 충분히 공급시키는 인체에 유익한 적외선을 조달하는 자극법이다.

뉴욕플란트치과 턱관절 치료 과정

1. 01 턱관절 관련 문진표 작성

2. 02 턱관절 임상 검사 및 구강내 검사

3. 03 방사선 사진 검사